선생님, 안녕하세요^^ 벌써 2023년이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특별히 올해에는 전국에 계신 선생님들의 마음을 울리고 깊이 고민하게 만든 교육 이슈들이 많았습니다. 그 동안 선생님께서는 어떤 고민을 하셨나요? 아마도 많은 선생님들께서 교육현장의 변화를 통해 합리적인 교육문화가 정착되고 다가올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대부분 동의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우리는 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가고,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요? 인구 변화로 인한 학생수 감소, 인공지능, 다문화, 디지털 교과서 등
요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이미지, 영상의 영향력을 텍스트에 필적할 정도로 커졌다. SNS부터 유튜브, 각종 문서 작업에도 이미지와 영상을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런데 의외로 간단한 이미지 편집이나 변환 작업도 무거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절차와 방법이 어렵거나 귀찮아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사실 일상적인 이미지 작업 중 대부분은 포토샵과 같은 전문 프로그램에서 가장 기본적인 10~20%의 기능만 활용하면 된다. 그런 정도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무겁고 어려운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은 아무래도 번거럽다. 이런 상황에서 정말 간단
구글 잼보드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이를 대체할 공유 화이트보드 도구를 찾는 교사들이 많다. 그 중 가장 많이 언급되는 도구 중 하나가 피그잼이다. 피그잼의 사용법, 활용법에 대해 추후 소개할 예정이다. 오늘은 피그마 프로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피그마 교육용 계정 인증 방법을 안내하고자 한다. 1. 교육용 계정 신청페이지 먼저 교육용 계정을 신청할 수 있는 웹페이지에 접속해야 한다. 아래 링크를 클릭한다. ▶https://www.figma.com/education/접속한 페이지에서 [인증하기](Get verifide)를 클릭
<다시 5학년을 맡은 나에게> - 헌법의 위엄성을 어떻게 체감시킬 수 있을지 고민이 됐다. 헌법이 무엇인지만 아는게 아니라 우리 사회의 근간이라는 것을 알려주려면 더 고민이 필요할 듯 <다시 5학년을 맡은 나에게> - 이미 결판 난 사례를 이야기 나누려다보니 이미 답이 정해져 있는데 답을 골라봐! 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수업 준비 부족이라 반성하고.. 뉴스 열심히 보면서 자료수집 더 해야함 ㅠ 먼저 ppt로 기본권에 대해 가르친 후 개념확인 활동으로 학습지를 활용했습니다. 사례들은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가져왔어요. <다시 5학
챗GPT의 등장과 함께 인공지능이 바꿔놓을 미래 세상이 인간을 행복하게 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호모 사피엔스에게만 가능하다고 믿었던 사고 능력을 인공지능이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면서 불안해 하는 사람들도 많았다. 미래 새회는 인공지능이 인간을 공격하고 지배하는 사회가 되리라는 불안감을 가진 것이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인공지능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라는 상당한 타당성을 가진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여러 가지 우려의 목소리가 있지만 인공지능은 인간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임에 분명하다. 지금
안녕하세요!! 기백반 체육교실의 열정기백쌤입니다. 친구들과의 협력을 끌어내고 싶나요? 이 활동을 꼭 해보면 좋겠습니다. 둘이 마주 보고 앉아 손을 잡고 일어서는 활동입니다. 둘이 서로 끌어당기며 일어서면 성공하는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실패를 거듭하면서 좌절하지만 노력하면 성공하게 되는 활동입니다. 아이들과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 되세요!! ▶︎ 협력놀이 | 친구와 손잡고 일어서기 - 2명, 3명, 4명, 8명이 도전하기!! https://youtu.be/RRuPKmXxC24
모둠원들이 합심해서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게임이다. 미스테리판 활동은 판 밑에 숨겨진 모양을 찾는 활동이다. (과학 수업시간에는 러더퍼드 산란 실험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미스테리박스나, 미스테리튜브 처럼 겉에 보이는 현상을 관찰하고, 모둠별로 전략을 세워, 수행해 가며 숨겨진 모양을 정확하게 알아내는 활동이다. 일단 학생입장에서 아래 링크에 접속해서 레이저를 30번만 사용하고 숨겨진 모양을 맞춰 보자. 레이저는 위치를 바꾸거나 회전을 시켜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직접 해 봐야 의미를 알 수 있다. ▶ http://t.ly/8
수업용 프레젠테이션을 만들거나 교실 환경 미화에 활용하기 좋은 무료클립아트 이미지 창고를 소개한다. ▶ https://kidaha.com/freebie/ ------ [1] ------- 키드아하(KIDAHA)는 아동용 클립아트를 유료 판매하는 사이트다. 이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클립아트를 모아 놓은 메뉴가 [FREEBIE] 이다. ------ [2] ------- 어떤 클립아트들이 있는지 소개하기 위해 샘플로 6페이지를 캡처해 보았다. 아래와 같은 클립아트들이 총 39페이지 분량으로 무료 제공된다. ------
애니랑동시랑 시집을 제본했다!!! POD출판으로 해보려고 부크크와 북팟에 알아보았으나, 분량이 너무 적어서 불가하다고 해서 근처 문구점 가서 제본하는 것으로 만족해야했다. (적은 학생수(3명)과 작은 분량의 한계) 그래도 학생들이 만족해해서 다행이다^^ 목차 안내 선생님 인사 학생들 동시작품 함께 본 애니와 동시집 목록 아이들 작품 페이지(시화) -애니메이션 주제와 관련된 시집을 감상하고, 좋아하는 시 3편을 고른 후 그 중 한 편을 바꿔쓰기 했다. 애니알지 현재 애니알지 필진으로도 활동하고 있는데, 내 취미생활과 자율동아리를 연
추석때 가족끼리 할 수 있는 게임 추석연휴 때 해보면 어떨까 해서 헤드업 퀴즈를 만들어 보았다. 중력센서를 지원하는 스마트폰(현재 안드로이드폰)에서는 headup quiz가 가능하다. 중력센서를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에서는 스마트폰 화면이 상대방에게 보이게 머리위로 들고 오른손으로 화면의 오른쪽을 누르면 정답처리, 왼손으로 화면의 왼쪽을 누르면 오답처리가 되도록 수정해 놓았다. ▶https://sciencej.cafe24.com/html5/headupquiz/hquiz.html 스마트폰으로 하는 스피드퀴즈라고 생각하면 된다. 게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