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작년에는 협동 작품으로 아이들이 게시판을 꾸몄는데, 이번에는 원격학습에도 활용가능하도록 개별 자료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 설명 영상도 만들었으니, 활용하세요. ^^ (작년 작품) (올해 자료) 선생님들께 도움되는 자료이길 바랍니다. ^^
그림빙고 세계시민 버전과 세계 여러 나라 국기 버전, 2가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세계시민 버전은 세계시민교육이 어떤 주제를 다루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기 좋습니다. (환경, 재활용, 협력, 에너지, 지구온난화, 동식물, 물과 위생 등) 그림빙고 하는 방법도 영상으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 <세계시민 그림빙고> <세계 여러 나라 국기 그림빙고> <수업 활용 방법> 1. 활동지 2쪽을 색칠한다. 2. 각 칸을 가위로 자른다. 3. 빈 빙고판 원하는 곳에 붙인다. (게임을 여러 번 진행할 경우, 풀을 바르지 않고 올려둡니다.)
세계시민교육 6번째 온라인 학습자료 <공정무역 알아보기>입니다.구글 사이트 도구에도 정리해두었습니다. ^^ https://url.kr/fBH45Y (활동1) 공정무역 알아보기 (유튜브 영상, 구독 많이 해주세요. ^^) https://youtu.be/8x7N_L-9Ux8 (활동2) 가상으로 바나나 소득 분배하기 - 바나나 소득 5000원을 농부/농장주인/수입/수출/관세/대형마트 주인으로 분배해보기 (활동3) 실제 분배되고 있는 평균 결과와 비교하기 - 실제 분배되고 있는 결과와 내가 분배한 것 비교하기 - 농부의 소득이 정당하다
1학기에 이어 또 만들어 보았습니다. ^^ 저희 학급같은 경우는 e학습터나 ebs 온라인클래스, 지역교육청 사이트 등을 활용하지 않고, 아래 사진처럼 학급 홈페이지에 바로 링크를 달아 원격학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습 전에 출석댓글을 달게 하니, 교사인 저도 아이들의 생각을 알 수 있어 좋고, 아이들도 친구들끼리 의견을 둘러볼 수 있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2학기 때도 출석댓글을 활용해보고자, 30여개 주제카드를 더 만들어 보았습니다. 좋은 아이디어 생각나시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선생님들께 도움되는 자료이길
오랜만에 그림빙고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 2020 버전이라 따로 지칭한 이유는 작년 여름과는 조금 다른 내용을 알려 줄 필요가 있어서 제목을 그리 써 보았습니다. ^^ <방법> 1. 각자 색칠한 후, 원하는 빙고칸에 그림을 올려 둔다. (혹은 붙인다.) 2, 친구들과 돌아가며 빙고 게임을 한다. 3. 체크하는 방법은 전부 색칠하거나 동그라미를 치기 보다는, 테두리만 칠하거나 글자를 색칠하는 방법으로 안내했습니다. 저는 풀로 붙여 게임을 한번만 하고, 뒷장에 글자를 써서 두번째 게임을 한 후 마무리를 했는데요. 자른걸 배열만
안녕하세요, 선생님. ^^ 5번째 세계시민교육.com 온라인 학습자료를 소개합니다. <주제: 지구의 경고, 기후변화> (활동1) 기후변화란 무엇인가요? https://youtu.be/44oTdyz8JY8 (활동2) 기후 변화 다큐 감상하기 - EBS 클립: 지구온난화 https://youtu.be/Ss-CKPUTaic (활동3) 기후 변화에 대한 생각 글 쓰기 - 아래 12가지 카드에서 쓰고 싶은 내용을 골라 내 생각을 말해 봅시다. (활동4) 국가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비교하기 (움직이는 그래프 영상) - 국가별 이산화탄소
쓰레기 문제를 인식하고, 올바른 분리배출하는 방법을 알 수 있도록 간단히 수업자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활동1) 영상 (활동2) 퀴즈 영상 시청 후, 퀴즈를 풀 수 있도록 퀴즈앤과 유튜브 2가지 버전으로 만들었습니다. 퀴즈앤 : https://quizn.show/quz/play/tryPinForm.do?showSeq=45941 (활동3) 조사하기 -재활용품 분리배출 가이드라인 직접 찾아보기 (환경부 가이드라인은 공동 지침이며, 지역별로 세부 정책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활동4) 우리 동네 분리배출 실태 점검하기 -
세계시민교육 3번째 수업 "지속가능 발전목표(SDGs) 알아보기"입니다. SDGs, 즉 지속가능 발전목표는 2016년부터 2030년까지 UN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를 말합니다. 인류의 보편적 문제 (빈곤, 질병, 교육, 성평등, 난민, 분쟁 등)과 지구 환경문제(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사회문제(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과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 경제)를 2030년까지 17가지 주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해결하고자 이행하는 국제사회 최대 공동목표입니다. (활동1) SDGs (지속
"구글 알리미"라고 들어보셨나요? 키워드 설정만 해 두면, 매일 혹은 1주일에 한 번씩 관련 기사를 추려 메일로 보내주는 서비스인데요. 저는 "세계시민"과 "학생자치"를 키워드로 하여 메일을 받고 있습니다. 관심 분야의 새 소식을 편하게 받을 수 있는 것 같아 소개해 드립니다. 구글 알리미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 구글에서 "구글 알리미"라고 검색합니다. 2. 관심 분야를 입력하고, 아래 "옵션 표시"를 클릭합니다. 3. 수신 빈도, 개수 등을 원하는 기준에 맞춰 설정하고, 알림 만들기를 누릅니다. 4. 아래 쪽에
세계시민교육 2번째 수업 "세계시민 속의 나"입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 속에 세계화의 예를 알아보고, 세계와 나의 삶이 얼마나 연결되어 있는지 생각해보는 수업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활동1) 세계와 나의 연결고리 알아보기 활동2) 세계와 나의 삶이 연결된 예 더 알아보기 - 단어 구름(워드 클라우드)을 참고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세계와 나의 삶이 연결된 예를 찾아 말해 봅시다. 활동3) 세계시민으로서 가져야 할 태도 생각해보기 -나의 생활 속에서 세계화의 예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세계시민으로서 어떤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할까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 세계시민교육에 관심이 생겨서 올해는 유네스코아태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세계시민교육 중앙선도교사 6기로도 활동중이며, 지난 달부터 틈날때마다 온라인 수업 영상 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 샘스토리에는 학급경영과 관련된 글만 올렸는데, 앞으로는 <세계시민교육>자료도 같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수업 주제 . 세계시민은 누구인가요? 활동1) 세계시민 알아보기 영상 시청 https://youtu.be/_sT9FJNkmTM 활동2) 나는 어떤 유형의 세계시민일까요? (링크 클릭) http://gced.un
MBC에서 방영했던 애니메이션 영화인데, 유튜브에서도 검색해서 시청할 수 있더라고요. ^^ 창의적체험활동- 창의적특색-한자교육을 정해서 진행하거나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아침활동이나 쉬는 시간에 1편씩 보여주고 활동지 하나를 하면 딱 1년 정도에 걸쳐 보게 되는 것 같아요. 20분 시청 후, 이 활동지를 주니 아이들도 큰 거부감없이 쓰게 되서 매년 활용하고 있습니다. 5회마다 끊어서 ppt 퀴즈도 같이 만들어보았어요~ 초등학교 저학년에 무리없이 보니, 많은 선생님들도 활용해 보세요. ^^ 선생님들께 도움되는 정보이길 바라며, 댓글도
4월에 만들었던 주제들을 다 활용하게 되어, 추가로 더 만들게 되었습니다. 저번 것까지 총 38개 주제, 압축해서 첨부하겠습니다. ^^
아이들이 등교하기 전 붙여두면 좋을 자료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교실 문 바깥 손잡이 쪽이나, 화장실 세면대 거울, 복도, 계단 등에 붙여두면 좋을 것 같고, 쉬는 시간에 티비에 자료를 띄워 두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미리캔버스 사이트 및 freepik 사이트의 무료이미지를 활용하였습니다. 선생님들께 도움되는 자료이길 바라며, 좋은 자료라 생각되면 하트도 꾹 눌러주세요. ^^
보이는 사진에는 서울, 충북, 전국 지도만 올렸지만, 첨부파일에는 제주 및 전남, 경남, 부산, 광주 등도 다 올라갑니다. ^^ 제가 직접 그은 선이라 좀 삐뚤삐뚤할텐데, 또렷한 선으로 그려진 백지도가 필요해서 만든 것이니 활용하실 분을 위해 공유합니다. 실제 지도와 더 흡사한 백지도는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ngii.go.kr/child/content.do?sq=149 그 외에 바로e맵 사이트에서는 원하는 지역을 검색 및 백지도 변환도 할 수 있습니다. http://map.ngii.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