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시란 3-1 이지훈 시라는 건 마음으로 쓰는 것입니다. 시 쓰기 3-1 최진수 시를 쓰면 좋을까? 기분이 좋아질까? 행복해질까? 도대체 뭘까? 1년 동안 쓴 시 3-1 홍주영 체
감성을 일깨우는 그림책 - 플래시동화 연결주소입니다. http://www.yes24.com/chyes/story_viewer_v2_Full.asp?mediaFileKey=7812601&AK=3442846
[다큐] 이청준, 한승원, 송기숙, 이승우... 문학의 고장, 장흥 https://www.youtube.com/watch?v=0l8mfZoXQ5I 한국기행 - Korea travel_남도예술기행 4부 이청준의 고향 가는 길_#001 https://www.youtube.com/watch?v=ylNVi7_v2mI [뉴스데스크]전라도기행]문학과 역사의 땅 회진기행 https://www.youtube.com/watch?v=1DOhh-ZP7bI
1. 주제 중심 프로젝트 학습 운영 삶을 살아가면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때나 경험을 통해서 배우려고 할 때, 여러 다양한 교과를 초월한 통합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한다.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 역시, 교과 중심이 아닌 교과를 초월한 통합성을 추구한다면 실생활에 적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프로젝트’ 학습을 운영한다. 또한, 미래의 삶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창의성,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 해결력, 정보 활용 능력, 생태·인문학적 감수성, 자기주도적 학습력, 소통능력 등 미래
∙겪은 일을 글로 쓰기 - 일기 대신 평소에 있었던 일 중에서 쓰고 싶은 일 일주일에 2편 시 쓰기 - 관찰을 통한 민감성 기르기를 위해 겪은 일을 순간 포착하여 풍속화로 그리고 자세히 설명하는 글쓰기 ∙생생한 체험활동을 통한 글쓰기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체험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 생생한 경험을 바로 글에 쓰기 ∙주제중심 프로젝트학습을 통한 융합수업 -주제를 중심으로 교과들, 영역들, 성취기준들과 글쓰기가 융합된 즐거운 수업 ∙작품 감상하기 - 우리 반 친구들의 시를 바로 바로 감상할 수 있도록 전시하고 공유
처음에는 나도, 우리 아이들도 글쓰기라는 것이 너무나 막막했다. 아이들과 어린이 시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고 직접 어린이들이 쓴 좋은 어린이시집을 구입하여 학급에 비치하여 수시로 읽으며 어린이 시에 대한 감을 조금이나마 잡았던 것 같다. 아이들과 어린이 시집에서 마음에 와 닿는 또는 공감이 되는 시를 골라 나만의 시집 만들기 활동을 해보기도하고, 숙제로 오늘 내 마음에 확 와 닿았던, 콕 박혔던 소리, 하굣길에 눈에 띄는 것 관찰하기, 체험학습 등을 다녀와서 보고, 듣고, 느낀 것 등 여러 주제를 주고 시를 써보기
시란 ? 자신의 생활 속에서 무엇을 관찰하다가 마음에 어떤 감정을 느끼고 글로 자신의 삶을 기록하는 것 < 쓰기 전에 생각할 것 > - 동시 같은 유치한 글은 쓰지 말자 . - 반복 되는 말 , 일부러 꾸미는 말 같은 것 없애기 , 담담하게 쓰기 , - 행과 연 구분하지 않아도 된다 . 아무 말이나 쓰거나 일기같이 시간의 흐름대로 하루를 기록하지 않기 . - 내가 경험한 것 또는 의미 있다고 생각한 보고 들은 것에 대해 쓰자 . - 감동의 핵심 잡아내자 – 필요 없는 설명은 없애자 .
1. 어떤 시를 써야할까 ? 정직하고 사실을 올바르게 쓴 글을 쓴다 . 실제로 행동한 것을 쓰고 부끄러운 일도 쓴다 . 어른을 흉내내는 글은 쓰지 않는다 . 감동이 있는 글 , 공감할 수 있는 글 2. 시 쓰기 단계 1) 글감 ( 쓸거리 ) 정하기 쓰고 싶은 것 , 쓰고 싶어서 못 견디는 것 쓰기 , 자기만 알고 있는 것 , 보고 들은 것 쓰기 2) 얼거리 잡기 제목을 결정하고 쓸거리에 대해 잘 살피고 생각해서 쓰는 차례를 정한다 . 다른 어린이들이 쓴
회진초등학교 3학년 1년 동안 시 쓰기 활동입니다. 문집으로 제작하면 정말 의미깊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