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1] 개인별 6각만화 만들기 각자 국민의 기본권과 의무 총 10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네컷만화를 만들었어요. 모둠 안에서는 겹치지 않게 선택하도록 했습니다. 어떤 의무인지는 만화에 직접적으로 티나지 않게 적으라 했는데 적은 아이들도 있었어요 ㅎ 내용이 쉬워서그런지 아이들이 쉽게 이야기를 만들어냈어요. 국방의 의무를 너무 하고 싶어해서 어떤 기본권/의무를 담당할지 미리 정했어야했나 생각도 들었습니다. ** 참고영상 : https://youtu.be/Qyf9y2qH1r0?si=KArRNKYPjYtwYFov 영상 더보기란에 도안은
<다시 5학년을 맡은 나에게> - 헌법의 위엄성을 어떻게 체감시킬 수 있을지 고민이 됐다. 헌법이 무엇인지만 아는게 아니라 우리 사회의 근간이라는 것을 알려주려면 더 고민이 필요할 듯 <다시 5학년을 맡은 나에게> - 이미 결판 난 사례를 이야기 나누려다보니 이미 답이 정해져 있는데 답을 골라봐! 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수업 준비 부족이라 반성하고.. 뉴스 열심히 보면서 자료수집 더 해야함 ㅠ 먼저 ppt로 기본권에 대해 가르친 후 개념확인 활동으로 학습지를 활용했습니다. 사례들은 교과서에 있는 문장을 가져왔어요. <다시 5학
[5학년 1학기 사회 1-2단원 국토의 자연환경]에서 15차시 "자연재해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알아볼까요"에 해당되는 수업입니다. 자연재해 기사 쓰기 각자 자연재해 하나씩을 맡고, 쓸 내용을 조사했어요. 그리고 신문기사로 쓰면 완성입니다.! 방법은 쉬운데 그림도 그리고 글도 써야해서 절대 시간이 좀 걸렸어요. 수업결과물 자꾸 제가 틀을 주니까 겉으로 보기엔 깔끔한데 내용도 한정적이게 되고 아이들의 자기주도력을 길러주지 못하는 것 같아 제목만 붙여주었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자연재해 대비 행동 요령과 생활 안전 수
아이들이 실제 모습을 보고 지형 이름을 알아보면 좋을 것 같아서 사진을 넣었습니다. 사진은 교과서에 있는 사진과 PPT에 첨부되어 있는 사진을 활용했어요. 그리고 우리나라에 어떤 지형이 얼마나 많이 있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이 학습지... 남보여주기 창피해서 미루고 미루다가 이제 올리네요 ㅠ 의도한 대로는 수업했지만 아쉬움이 가장 컸습니다. 교과서에 있는 그래프를 보고 알 수 있는 것을 스스로 정리했는데 겹치는 자료들이 있어서 같은 숫자를 반복해서 적는 느낌이었어요.
5학년 1학기 수학의 마지막 단원인 도형 파트! 쉬우니까 아이들도 좋아하고 저도 편했던 단원입니다 ㅎㅎ 이렇게 '공식'이 나오는 단원들은 공식 암기와 원리 이해 둘 중에 머가 우선되야 할까 고민됩니다. 마지막 단원이고 학기말이라 시간이 없어서 도형의 구성요소와 공식을 우선시 하는 놀이로 준비했어요. 놀이방법 7번까지 총 일곱 라운드입니다. 각 라운드별로 필요한 구성요소를 파악해서 숫자를 뽑아요. 숫자는 2~9까지 여덟 개 숫자, 모둠 당 한 세트입니다. 숫자는 한 번 뽑고 다시 내려놓습니다. 1라운드를 예로 들어 볼게요! [1]
5단원은 사회 진도를 다 마친 후에 놀이를 해서 사회 전체 복습할 수 있는 인생게임과 접목했어요! PPT는 인디에서 찾은 인생게임을 수정 사용했어요. 인생게임 PPT 내용 무분별한 개발과 극심한 지구온난화로 폐허가 된 대한민국을 다시 되살리는 스토리입니다..! 국토 먼저 살리고 인권 챙기고 법 만드는 그런 흐름이에요..ㅎㅎ 질문지들만 모아보면 이렇습니다! 각 소단원 내용들을 공평하게 담았어요. 점수는 모두 분수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이 한 에피소드 끝날 때마다 분수의 덧셈/뺄셈 계산을 해야해요. 정답이 있는 에피소드도 있고, 정답이
어깨동무수업하는 아이들이랑 4단원에서 시간을 많이 보내서 4단원 끝나고 하아안참 후에야 놀이수업할 수 있었어요!! 그래도 아이들이 드디어 약분과 통분을 잘 기억해서 놀이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놀이를 할가 고민 많이 했는데 제 아이디어보다 훨씬 좋은 아이디어를 유튜브에서 찾아서 들고 왔어요. 놀이방법 수업의 매끄러움을 위해 놀이 방법을 약간 변형했습니다! [1] 한 사람당 카드 한 세트씩 잘라서 준비합니다. 한 사람당 15장입니다! [2] 술래는 자신의 카드 중에 한 장을 골라서 뒤집어 내려놓습니다. [3] 나머지 아이들
방과후에 어깨동무 수업하다가 급하게 학습지가 필요할 때가 있더라구요! 최근에는 아이들이 소수의 크기 비교를 어려워해서 개념을 다시 짚어줘야 하는데 갑자기 학습지를 찾으려니까 교과서 밖에 생각 안나더라구요..!! 다른 학년 교과서 함부로 가져올 수가 없어서 어떡하지 하다가 교과서 pdf 파일 찾아서 프린트해주었어요 ㅎㅎ 검정교과서로 바뀌면서 이제 국정교과서는 학교에 없지만 정말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모르면 교과서로 돌아가란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에요. 웬만한 문제집보다 교과서가 정말 사랑스럽습니다~ 그래서! 국정교과서 파일 다운
저희반은 토의, 토론 파트를 따로 빼서 수업 중이라 문법 부분만 빼서 따로 수업했습니다! 5학년 1학기에 다의어, 동형어, 복합어, 합성어, 파생어와 같은 새로운 단어들이 나와서 헷갈리지 않도록 확실히 정리해두려 국어사전 펼쳐서 직접 다의어와 동형어를 찾아보는 활동을 했어요! 소책자 만들기로 나오는 8페이지 중 표지와 마지막 페이지 빼고 동형어 3가지 다의어 3가지씩 찾았습니다. 동형어 다의어 이렇게 귀염뽀짝하게 맨 뒷페이지에 동형어, 다의어가 뭔지 설명도 적어놓은 우리반 반장 저도 동형어, 다의어가 엄청 헷갈리는데 아이들과 직
3단원의 포인트는 주변에서 규칙과 대응을 발견하는 것이라고 생각되어서 문제 만들기로 놀이수학을 준비했습니다. 아이들이 학습지가 귀여우면 단순 활동이라도 흥미있어 하길래 해파리로 만들었어요 ♦ 활동방법 학습지는 양면으로 뽑으면 됩니다. [1] 빈칸 부분을 잘라내고, 해파리 얼굴에 이름을 적어요. [2] 문제를 만들고 문제와 관련된 그림과 표를 그려요. 이때 정답을 알려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뒷면에 문제 풀이와 정답을 적습니당. [4] 해파리 다리에 이름을 적어요. [5] 이제 돌아다니며 친구의 문제를 맞춰요. 정답을
조형원리 마지막 차시는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 속 조형원리를 파악해보는 활동입니다~! 미술작품은 아이들에게 인터넷에서 직접 찾으라고 했어요. 여러 예시작품들을 줄까하다가 정답을 요구하는 느낌을 줄 것 같아서 자율성을 주었습니다. 미술 그 다음 단원도 감상 단원이라 이어서 할 계획이에욤 ♦ 활동방법 [1] 미술 작품 검색하고, 따라그리기 → 질문에 대한 답 적기 메인 질문은 3번인데요. 답을 적을 때 그냥 조형원리 통일, 균형 이런 단어로 안적게 했어요. 예시 문장은 "~ 부분에서 ~ (조형원리)~가 느껴진다. " 이런 식으로 적으라
조형원리를 직접 표현해봐야 작품을 보는 눈이 길러질 듯하여 고민하다가 조형요소 배울 때 많이 하는 젠탱글을 가져오기로 했습니다! 조형요소로 조형원리를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어요 따로 도안은 없고 간단한 준비물로 2차시 내에 빠르게 뚝딱할 수 있었습니다. ♦ 활동 방법 [1] 준비물 : A4 검은 도화지, 5절 흰색 도화지, 컴퓨터용 사인펜(다른 것 가능), 가위, 풀 [2] 흰색 도화지를 8등분 해요. 선을 7개 긋는데 선 모양을 다양하게 그립니다! [3] 칸마다 다른 패턴으로 젠탱글을 그려요. 저는 인디에서 젠탱글
조형원리를 가르치는데 작품만 보고 이름과 의미만 가르치니 와닿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이런 느낌이다~를 가르치고 그 다음 감상수업으로 넘어갔습니다!! 총 5번의 수업으로 [1] 조형원리 알아보기(3번) [2] 조형원리 표현하기(1번) [3] 조형원리 감상하기(1번) ♦ 점증 ˚ 점이 : 칸딘스키 <동심원과 정사각형들> 따라하기 ** 참고영상 : https://youtu.be/o6ijEIGQTMg 모양이나 크기, 밝기 등이 차츰 변하는 느낌을 한눈에 딱 알아볼 수 있어서 이 활동으로 선택했습니다! 아이들에게 밝기가 변하는 것도 점증˚점
첫번째 온책읽기(프로젝트) 주제는 '동물복지'입니다! 실과에서 동식물에 대해 다루기도 하고, 사회 2단원도 인권에 대한 내용이라 동물권을 주제로 잡았어요. 저희반 아이들과 하는 첫 온책읽기 활동이라 책읽기와 학습지만으로 가볍게 수업했습니다. 1차시 학습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학습지는 수업 후 스스로 피드백하는 과정에서 수정됩니다 ** [1] (읽기 전) 표지 살펴보기 : 표지의 삽화, 재질, 제목, 저자 알아보기 표지 재질을 만지면 느낌이 특이해서 책읽기 시작전에 만져보며 동기유발 했습니다! 저는 동물의 가죽을 표현한거라
대학생 때 교수님께 추천받은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