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2학년 2학기 국어 10단원 단원명은 ' 칭찬하는 말을 주고 받아요 ' 입니다! 3~4차시에서 칭찬하는 말을 하거나 들었던 경험을 나눠야 하는데 아이들에게 확실한 '칭찬받은 경험'을 제공하고 싶어서 학급 마니또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일주일 단위로 해서 아주 쉬운 활동들만 포함시켰어요. 단원 진도 내에서만 운영하고 싶어서 일주일 단위로 2번 진행했습니다~! ㅣ 마니또 미션봉투 만들기 마니또를 뽑기 전에 마니또 봉투를 만들었어요. 마니또 봉투에는 일주일간 해야하는 미션들과 활동 약속이 적혀있습니다 ㅎㅎ 봉투는 선대로 자르고 접어서 붙이
두근두근 세계 여행의 마지막 정리 차시는 세계 수도송 뮤직비디오를 만들며 마무리했습니다~! 각자 두 페이지씩 맡았는데 한 페이지는 국기로, 나머지 한 페이지는 그 나라에 대한 정보로 담았어요. 국기는 학교에서 색칠하고, 그 나라에 대한 정보는 숙제로 조사해왔습니다~~! [1] <세계 수도송> 가사 외우기 처음에 겨울책 시작할 때 이 노래 부르면서 도입했어요~ 아이들이 가사 외우기 어려워할 줄 알았는데 일주일 안지나서 집에서 다 외워왔더라구요.. 뮤직비디오 배경음악도 이 노래를 사용했습니다! ** 세계 수도송 : https://you
[1] 우리 학교 급식 속 세계 여러 나라 음식 알아보기 이렇게 실제 저희 학교 급식 사진들을 모아서 다른 나라 음식들을 살펴보았어요! 약간 끼워맞춘 음식들도 있지만 그래도 아이들이 수업 후에 급식에 나오는 음식들 중 다른 나라 음식 있다고 잘 살펴보더라구요 [2] 나라별 음식 조사하기 아이들에게 '조사한다'는 느낌을 주고 싶어서 information gap 형식으로 활동을 준비했습니다! 학습지 종류는 총 4장이에요. 학습지 번호에 맞게 사진을 나눠주면 됩니다. 돌아다니면서 마주치는 친구와 정보 하나씩만 교환해서 학습지를 완성하도록
[1] 입어 보고 싶어요 : 세계의 전통 의상 알아보기 교과서에 있는 분류하기로 쓰기엔 스티커가 너무너무 예뻐서 스티커판을 새로 만들었습니다! 분류는 아이들과 말로만 이야기로 뚝딱했어요. 먼저 자신이 알고 있는 의상을 붙이고 나머지는 함께 실제 의상 사진을 보며 붙였습니다. 아이들이 남자도 치마를 입는 나라가 있다는 것에 엄청 신기해했어요 [2] 입어 보고 싶어요 : 세계 여러 나라 옷입히기 인디에서 찾은 학습지인데 아이들이 옷을 입어보는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아서 들고 왔어요. 세계 여러 나라는 직접 체험해야 수업 효과 만땅인
[1] 그림책 < 아기 늑대 세 마리와 못된 돼지 > 아기 돼지 삼형제 이야기를 거꾸로 뒤집은 이야기에요. 아기 늑대 세 마리가 집을 짓는데 못된 돼지가 늑대들을 괴롭혀요. 그들이 어떻게 화해하게 되는지가 이야기 주제입니다. 아기 돼지 삼형제가 집을 지을 때 쓴 재료들과는 전혀 달라서 이야기가 새로워요. 뜬금없는 동물들도 나와서 이야기도 내용도 풍부하고 극추하는 그림책입니다! [2] 그림책 스토리보드 분석하기 아이들이 아직 인물-사건-배경 이런 개념은 배우기 전이라 쉽게 다른 방법으로 풀어냈어요. 이야기를 읽고나서 주제는 '자음 스
[1] 그림책 <감기책> 이 그림책은 감기에 걸린 웅이가 감기에 왜 걸렸는지 각 신체기관들이 말해줍니다! 눈, 코, 입, 귀, 손 등이 말하며 웅이가 이래서 감기에 걸렸을거야!를 말해요. 아이들이 이 그림책과 같은 방법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보면 좋을 것 같아 가지고 왔습니다 ㅎㅎ [2] 신체기관의 입장에서 이야기 만들기 <감기책>은 ' 감기에 걸린 나 '가 소재였다면 아이들은 자신의 장점이나 단점을 소재로 이야기를 만들었어요. 신체 일부분은 하나만 해도 되고 여러 개 해도 된다고 했습니다. ▼ ▼ ▼ ▼ ▼ 학습지파일[감기책독후활동]
[1] 세계지도 종이퍼즐 만들기 세계 여행 단원은 먼저 전체적인 세계의 모습을 보며 시작했습니다. 아이들이 대륙 이름도 배운 적이 없기 때문에 일단 세계지도를 살펴보았어요. 정확한 국경대로 만들어진 퍼즐은 아니지만 퍼즐 맞춰보며 대륙의 위치와 땅모양을 알아보았습니다. ** 구매링크 : http://item.gmarket.co.kr/Item?goodscode=2001907051 ** 아이스크림몰 : https://www.i-screammall.co.kr/goods/catalog?code=00010025005400070003 [2] 교
학급환경정리에 협동작품 만한게 없죠?! 저는 처음부터 이렇게 만들었어서 다들 배경지 쓰시는줄 몰랐어요..! 어떤 선생님께서 협동작품 붙인 방법을 물어보셔서 정리해봤습니다. [1] 준비물 : 이어붙일 프린트물, 긴 자, 칼, 풀테이프(풀도 가능), 투명테이프 [2] 모든 종이는 위쪽과 왼쪽을 잘라요. 오른쪽과 아래쪽은 남겨요. [3] 맨 오른쪽에 위치하는 종이들은 아래쪽만 남기고 오른쪽도 같이 잘라요. 물론 맨 아래쪽에 위치한 종이들은 왼쪽만 남기고 아래쪽도 같이 잘라요. [4] 종이의 오른쪽에 풀테이프를 바르고 종이를 이어붙여요.
[1] 그림책 <멸치 챔피언> 이 책은 특이하게 빅크와 스몰치의 권투 대결을 중계하는 중계 대사가 이야기글입니다! 건강음식을 주제로 한 이야기인 만큼 빅크와 스몰치가 대결을 준비한 과정도 180도 달라요. 빅크는 나트륨, 포화지방, 당 등을 많이 섭취해서 열량을 높인 반면, 스몰치는 인, 철분, 비타민, 칼슘, 칼륨을 만들어내며 열심히 운동을 했어요. 둘의 코치도 사탕과 무우이고, 응원하는 팬도 패스트푸드와 건강식품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이런 디테일이 재미있는 책입니다. 빅크와 스몰치의 대결이 엎치락뒤치락하는데 아이들과 진짜 스포츠
[1] 그림책 <사자가 작아졌어!> 어느 날 갑자기 사자가 작아졌어요. 작아진 사자가 물에 빠지자 가젤을 구해줬어요. 하지만 가젤은 자신이 구해준 사자가 엄마를 잡아먹는 사자라는 것을 깨닫고 슬퍼해요. 슬퍼하는 가젤을 작아진 사자가 위로해주는 이야기입니다. 과연 사자는 다시 커질 수 있을까요? [2] 사자가 작아진 이유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그림책을 읽기 전 제목만 보고 사자가 왜 작아졌을지 상상해보았어요. 그리고 책을 읽은 후 사자가 왜 작아졌는지 적었습니다. 생각이 귀여운 9살입니다. ㅎㅎ 사자는 그대론데 세상이 커진거란 발상
[1] 그림책 <벌집이 너무 좁아!> 이야기 결론은 들려주지 않고 아이들이 이야기를 만든 후 그림책 결말을 알려주었어요. 공존의 중요함을 이야기해주는 그림책입니다! [2] 독후활동 학습지 [3] 내용 확인하기 [4] 이야기 결말 바꿔쓰기 결말을 쓰고, 그림책 장면을 그림 그리고, 발표하고, 그림책의 마지막 장면을 확인했어요. 결말 맞추기가 아닌 우리반 인원수 만큼의 그림책이 만들어진 것으로 수업을 마무리했습니다! 아이디어가 별로 없을까봐 걱정했는데 전부 쓴 내용이 달라서 깜짝 놀랐어요..! 학습지에 글 쓰면서 아이들이 결말 궁금
1학기 때 준비했다가 전면 수정하고 다시 꾸린 그림책 만들기 프로젝트 입니다! 온책읽기 + 프로젝트 덕분에 국어 진도 많이 꼬였지만.. 그래도 착착 진행해서 이제는 블로그에 올릴 수 있는 만큼 준비됐어요^^ 프로젝트 이름은 '수북수북 프로젝트' 입니다! 첫번째 '수북'의 수는 '빼어날 수 秀 '+ BOOK 이에요. 빼어난 책들이 수북히 쌓이는 프로젝트~! ** 프로젝트 계획 ** 매 차시 그림책들을 넣어서 아이들의 그림책 감각을 일깨워주었습니다. 이어지는 독후활동으로 그림책 만들기 연습할 수 있도록 했어요. 그림책 만들기가 처음이니
작년 6학년을 맡았을 때 2학년 후배들을 초대해서 세계 여러 나라 박람회를 열었는데 너~무 즐거웠던 기억이라 올해 2학년을 맡은 김에 또 6학년과 합동수업을 해보았습니다. ▼ ▼ ▼ ▼ ▼ [1] 여권만들기 가기 전에 2학년 아이들이 가지고 다닐 여권을 만들었어요. 여권은 새 여권 시안에서 가져왔습니다. A3 용지에 프린트해서 선대로 테두리를 잘라서 소책자 만들면 완성! 1쪽은 표지에요. 2~3쪽에 사진, 서명, 생년월일, 성별을 써요. 4~6쪽에는 방문한 나라의 국기 스티커를 붙이고, 출입국 스티커를 받아서 붙여요. 활동이 끝난
2학기는 국어 교과를 프로젝트로 재구성했습니다! 류미정 작가님의 <거꾸로 말대꾸>로 정했어요. 동화책 서평을 쓰다가 알게 된 책인데 류미정 작가님 책들이 모두 재밌더라구요 사서 선생님께서 작가와의 만남 시간도 마련해 주셔서 마무리까지 뜻깊었던 수업이었습니다.ㅎㅎ 책은 도서관에서 구비해 주셔서 한 사람당 한 권씩 읽을 수 있었어요. ▼ ▼ ▼ ▼ ▼ ▼ ㅣ 온책읽기 수업흐름 책 읽기 방법은 제가 읽어주다가, 역할 나누어 앉아 읽다가, 역할 나누어 연기하며 읽는 순으로 읽었어요. 점점 긴장감이 풀
가을 명화를 직접 그려보고 싶은 마음에 준비한 수업입니다! 유튜브에 명화 따라하기 검색하다가 찾았어요 ㅎㅎ ** 참고영상 https://youtu.be/wzi2SnHffs8 명화를 보며 도화지에 물감을 짰어요. 가을에 어울리는 색깔을 사용하라고 했습니다! 지퍼백에 넣고 물감을 풀뚜껑으로 문질러서 퍼뜨리고 그 위에 명화 속 사람을 잘라 붙여서 완성했어요! 저렇게 물감이 경계선에 섞이면서 마치 그림인듯한 효과가 포인트입니다 >.< 만들 때는 조금 .. 망했다.. 싶었는데 완성하고 나니까 넘 예쁘네요! 도화지에 흰 부분을 안남기려면 물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