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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아동학대 대응체제를 무너뜨리고 있을까? 1. 교사는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입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고작 등짝 스매싱 하나도 아동학대에 해당합니다. 친권자의 징계권이 폐지된지도 벌써 만 3년 반이 훌쩍 넘었고 실제 많은 보호자들이 자신들의 자녀에게 아동학대 신고를 당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교사들은 주로 학생이 아니라 보호자의 아동학대 신고 협박에 시달립니다. 2. 수행평가 과제를 제출하지 않았다고 완성해서 제출해 달라는 이야기를 다수가 있는데서 했다고 정서적 아동학대로 신고하겠다며 협박하는 학부모가 있습니다. 정해진 금액 안에서
학생생활지도에 관하여 1. 어른이나 아이나 사람이 모여있으면 꼭 미성숙한 말과 행동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 중에 남을 놀리는 말과 행동을 하는 경우가 꼭 있죠. 상대방의 마음을 생각하고 말하거나 행동하면 좋겠지만 대부분 나오는 대로 말하고, 해온대로 행동하기 마련입니다. 우리는 이를 습관이라 하고, 인격이라 부릅니다. 2. 잘 고쳐지지 않습니다. 어른들도 그렇잖아요. 말투나 행동거지 하나 하나 따져보면 잘 고쳐지지 않아서 대부분 어느정도 포기하고 산다고 하잖아요. 작은 말투, 사소한 행동하나 보다 성숙한 말과 행동으로 고치려면 훈
언제 교사로서 재미와 성취감을 느끼세요? 1. 올 여름 1정 연수를 받으신 후배 선생님이 오후 심폐소생술 연수 시간에 옆 자리에 앉아 내게 물어왔다. 언제 교사로서 재미와 성취감을 느끼냐고. 교사로서의 재미와 성취감이라. 나는 오늘 있었던 일을 떠올리며 내가 느끼는 교사로서의 재미와 성취감에 대해 이야기했다. 2. 우리학교는 80분 블럭 수업을 한다. 두 차시를 이어서 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중간 놀이 시간을 30분 주었다. 아이들은 30분을 정신없이 보낸다. 그 정신없이 보내는 30분 동안 남학생 여럿이 모여서 경찰과 도둑놀이를
학교장의 역할에 대한 생각. 1. 학교장 혹은 교감이 학부모 민원 및 아동의 문제 행동에 대한 중재 역할을 맡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사실 교육부에서 만든 교장 제도에 더하여 별도의 승진(도대체 이게 왜 승진인지 모르겠지만) 제도로 수석교사제를 들 수 있다. 이 두 가지 모두 공통점이 있다. 수업시수와 업무가 줄어든다는 점이다. 현장교사로서 교장이나 수석교사 모두 현재의 학교 시스템에서 이들의 전문성을 발휘할 기회는 주어지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2. 이들 모두 오랜 교직경력을 자랑한다. 학교 일 중에서 안해본 일이
화를 참기 어려워하는 아이 아이가 자주 화를 내면 부모는 고쳐 주고 싶습니다. 그래서 그러지 말라고 가르치고, 그러면 안 된다 야단칩니다. 아이는 화가 더 납니다. 자기가 못난 존재라는 생각이 드니까요. 아무리 좋은 충고나 가르침도 마음 속 분노를 줄일 순 없습니다. 이때 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말을 들어주고 놀아 주고 격려하는 여유 있는 부모입니다. 자기에게 없는 여유란 감정입니다. 분노 뒤에 숨은 진심을 알아야 아이의 화를 풀어낼 수 있습니다. 아이가 화를 낼 때 그 자리를 지키세요. 화내거나 방어할 필요 없습니다. 아이는 아이고
어쩔수 없다는 그 말. 1. 오래 전 처음 학교에 발령을 받고 이듬해 한 아이가 특수학교에서 우리 학교로 전학을 왔습니다. 덩치가 큰 5학년 남학생이었는데요. 자폐와 지적 장애 두 가지를 가진 중도중복장애를 가진 아이였습니다. 저는 지금부터 이 아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2. 그 아이 이름을 대호(가명)라고 해보죠. 대호가 전학온 저희 학교는 특수학급이 없었습니다. 당연히 특수교사도 없었습니다. 누구도 자폐를 가진 아이를 만나보거나 가르쳐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남자이고 젊은 제가 아이의 담임을 맡게 되었습니다. 이는
생기부 기록의 효과에 대하여 1. 교육부가 교권침해에 대한 6개 교직단체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에 참석한 적이 있다. 현장교사이거나 단체 전임으로 휴직 중인 교사가 대표로 참여한 전교조, 교사노조, 좋은교사, 새로운 학교네트워크, 실천교육교사모임 이렇게 다섯 단체는 전부 생기부 기록에 반대하였다. 대신 교권침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적 차원의 조치 마련을요구했다. 2. 욕설, 폭언 등은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산업계의 전화 안내 멘트처럼 학교도 같은 멘트를 넣어달라, 모든 통화는 자동 녹음이 되게 해달라, 교권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 1. 저는 루틴을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다른 선택을 할 여지를 두지 않는거죠. 처음 관내 학교로 내신을 낼 때 집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15분을 걸어가야 하고, 하차 후에 다시 15분 가량을 걸어야 하는 학교를 골랐습니다. 걷고 읽고 걷는 왕복 2시간의 통근 거리가 제 독서시간이자 운동 시간의 일부이기에 이 시간에는 휴대폰을 꺼내지 않는 습관을 만들고 있습니다. 2. 학교 일도 주어진 일 이외의 것은 하지 않습니다. 남들보다 40분 먼저 출근하고 늘 늦게 퇴근하지만 업무는 늘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주어
여전히 학교의 발목을 잡는 구식 교육행정 1. 학기말이다. 학생과 학부모가 수기로 작성하여 서면으로 제출한 교외체험학습신청서와 보고서 그리고 결석계를 정리하고 있다. 차세대 나이스에는 통합할 수 없는 기능이어서인지 서면으로 제출하고 보관하는 서류는 여전히 넘쳐난다. 도대체 업무전산화는 누구업무에만 해당 되는지 모르겠다. 2. 내가 근무하는 성남지역의 초등학교 수는 모두 73개다. 이유도 모른 채 늘어난 생존수영 10차시를 체육교육과정에 넣느라 교육과정이 파행 운영되는 것은 둘째치고, 교육청이 수영장과 버스를 일괄로 계약하여 학교에
지각하고 자료도 없이. 1. 금요일 저녁 7시. 용인의 어느 초등학교 학부모님들 대상으로 강의 약속이 있었다. 아빠의 말공부라는 책을 냈을 때 몇 번 학부모 대상 강의를 하고 한동안 학부모 대상 강의는 하지 않았다. 바쁘기도 했고 사실 요청도 없었다. 그러다 지지나 주 금요일 저녁에는 내가 근무하는 학교에서, 지난 주 금요일 저녁에는 용인의 한 초등학교에서 연이어 강의를 했다. 2. 우리학교에서는 아버지회 회원을 대상으로 한 강의였다. 아버지회 회장, 부회장님이 아빠의 말공부를 다 읽으신 후에 설문 문항을 만들어 아버지들을 대상으로
사랑에도 기술이 필요합니다. 남을 배려하는 마음은 자기가 편해진 다음에 들기 마련입니다. 남을 배려하고, 남에게 집중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필요한 것은 존중 받는 경험입니다. 다른 사람에게든, 자기 스스로에게든 존중 받은 경험이 없다면 배려하기 쉽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필요한 것은 아이에게 사랑을 줄 수 있는 마음의 여유입니다. 교육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부모에게 마음의 여유를 주는 것이었습니다. 아이가 문제를 일으켜야 부모가 나서서 야단치고 도와준다면 자녀는 부모와 교류하기 위해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문
교육계의 10가지 문제와 해결책 문제점 1. 교육행정중심의 학교교육(학교 현장을 고려하지 않는 차세대 나이스 개편 시기 및 형식적 시범운영한 현 정부 교육부) 2. 업무 전문성이 없는 교육행정(차세대 나이스는 공공소프트웨어 대기업 참여제한 규정에 대한 예외 사례로 해달라는 요구에 소극적 대응한 전 정부 교육부) 3. 학교현장의 이해가 없는 집단이 만든 법과 조례의 누적이 만든 학교교육의 매뉴얼화 및 위원회 난립 4. 수학능력시험 평가문항 공개로 인한 치팅의 대중화 5. 교원의 정치기본권 제한으로 교육공약의 학교현장검증 제한 6. 수
차세대 NEIS 사태의 원인과 사회의 무관심에 대한 생각 1. 쌍용정보통신 중심의 중소기업 컨소시엄이 만든 차세대 NEIS가 만든 혼돈은 이미 교육계에서 예전부터 예상해 온 일이었다. 공공소프트웨어 대기업 참여 제한 규정으로 4차례나 교육 현장의 요구를 받은 교육부의 대기업 참여 요정이 과학기술부 소속민간위원회에 의해 거절되었기 때문이다. 2. 쌍용정보통신은 2017년부터 국방 사업 수행과정에서 부정당제재 처분 취소 소송을 하다 입찰자격 제한 제재를 수용한 기업이라고 언론에 언급된 기업이었기에 더욱 의심의 눈초리를 지우지 못했지만
아이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아이가 어렵게 잘못을 고백했는데도 부모에게 된 통 야단을 맞았습니다. 그 다음부터 아이는 더 이상 부모에게 어떤 고백도 하지 않았습니다.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 결정적 순간은 그렇게 허무하게 지나갔습니다. 이제 부모는 영원히 자기 아이가 어떤 아이인지 모른 채 착각 속에서 키우게 됩니다. 죄책감은 자기가 한 행동에 대해 느끼는 것입니다. 최책감은 사람을 더 나은 쪽으로 나아가게 합니다. " 잘 되지 않는다고 변명하지 않아도 돼. 사람은 변하기가 참 어려워. 마음먹은 대로 못하고 늘 해 오던 대도 돌아가기
반성문 50장이라... 1. 중학교 1학년 학년부장인 아내가 3월부터 받은 반성문의 양은 50장이 넘는다. 학년 전체로는 100장 가까이 된다고 한다. 남자 아이들끼리 성추행부터 연이은 학폭까지 한달 사이 연루 학생만 수십 명이 넘는다. 그 뒤의 학부모들까지 합치면 어마어마하다. 주당 20시간 수업에 오케스트라 업무와 학년 체험학습, 봉사활동, 교복업무에 학업성적 관리위원, 의무교육관리 위원, 학생선도관리위원, 도서선정위원 등을 맡고 있다. 2. 수업은 1, 3학년 15개반에 학생수는 525명. 한 학기에 수행평가가 4개이므로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