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배운 내용을 쓰기도 하고, 생활 속에서 찾아 쓰기도 하고, 정말 정말 잘 쓰네요^^
우리가 매일 일기를 쓰는 목적 중 하나는 아이들의 사고력과 문장력을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익숙하지 않을 수 있지만 수학 일기를 쓰는 목적도 마찬가지입니다. 수와 식, 때로는 말을 통해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이나 생활 속에서 발견한 수학적 내용을 표현해 봄으로써 사고력과 문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고력과 문장력 및 의사소통 능력은 논술 능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칩니다. 논술은 자신의 주장을 펼치면서 상대방에게 감동을 주어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합니다. 그리고 현대 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을
3반 점프과제방에는 수업 시간에 배우는 수학역할극 대본, 점프과제, 수수께끼, 더 알고 싶은 점 등 다양한 우리 학생들의 작품들이 있습니다. 특히 점프과제 해결과정을 올려놓기 때문에 가정에서 아이들과 온라인 학습 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밖에 수학역할극 대본, 더 알고 싶은 점 질문하기, 실생활 수학 퀴즈 등이 보너스로 탑재되기 때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실생활 수학퀴즈는 학부모님들과 우리 아이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https://ko.padlet.com/dldudqo08201/lgar
올해 똘배쌤 점프과제 수학수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병행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유행으로 급작스럽게 원격수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만 준비해서는 안될 것 같고, 학교에서의 수업을 가정으로 연계시킬 수 있어서 너무 효율적입니다. 무엇보다도 점프과제 해결과정을 제시함으로써 자신이 해결한 과정을 다시 돌아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운 내용을 익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점프과제를 해결하면서 궁금한 내용은 '더 알고 싶은 내용 질문하기' 코너에 질문함으로써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즐겁고 신나는 수학은 거
5~6학년 수학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하기 싫음. 어려움. 귀찮음. 재미없음. 한숨. 한번이라도 위의 요소가 떠오른다면 '똘배쌤의 점프과제 끝판왕'을 추천합니다. 본 차시에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핵심개념과 원리로 요약을 하였고, 재미있고 다양한 점프과제로 교사와 학생들의 요구를 동시에 만족시켰으며, 무엇을 알아야 하고,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수업 과정 중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과정중심평가 요소를 포함하였으며, 가정에서 내 아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과제장을 만들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즐겁고 신나는 수학을 할 수 있을거라 확
열심히 참여해줘서 고마워^^
점프과제를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온라인으로 해결해 보는 학생들이 대단하다. 그리고 이것이야말로 점프과제의 진수이지 않을까! 한다. 등교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병행을 통하여 우리 아이들에게 도전심과 성취감을 함께 줄 수 있어서 좋다. 무엇보다도 적극적으로 참여해주는 우리 아이들 최고!!!
3학년 학생들에게 처음으로 수학일기를 지도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어렵다며 안 쓰면 안되냐며 투정도 부리지만 나름 잘 쓰더라구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도 쓰고, 평상시 생각했던 내용도 썼습니다. 무엇이든지 첫술에 배부를 수 없지만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의 모습이 너무 좋네요. 특히, 한 학생이 "선생님, 수학일기를 잘 못 쓰지만 최선을 다할게요."라는 말에 감동도 받았습니다. 똘배쌤의 수학일기 알죠? 어떻게 저렇게 잘 썼냐며 많은 질문을 하셨죠? 처음에는 다 이렇게 시작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일관성 있게 지도하면 우리 학
똘배쌤의 9번째 수학도서가 출간되었네요 점프과제 마지막 퍼즐인 초등학교 5~6학년용인 '똘배쌤의 점프과제 끝판왕'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예스24 :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8177586 알라딘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0831629
지금부터 우리 학생들에게 필요한 역량은 자기주도성이다. 자발적으로 스스로 찾아서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초등교육에서도 학생들이 한 시간 내내 짝과 함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고, 찾아보며 더 알고 싶은 내용을 궁금해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똘배쌤은 올해는 조금 더 다른 수학수업을 하고자 한다. 큰 틀은 같다. 수학역할극과 점프과제를 활용하는 것은 같은 데, 자기주도성에 중점을 두고 자발적인 학습태도를 향상시키고자 한다. 이에 수수께끼도 추가하였고, 똘배쌤에게 궁금한 내용을 학생들이 질문하면 실시간 답변을 통해 학생들의 궁금증을 해결하
안녕하세요. 똘배쌤입니다. 올해에는 3학년을 맡게 되었어요. 3학년이라 똘배쌤의 콘텐츠 수학역할극과 점프과제에 좀 더 활력이 생길거라 희망합니다. 그리고 다른 모든 선생님들과 수업 자료를 공유하여 함께 재미있고 의미있는 수학시간이 되면 좋을거라 생각이 들어 수학수업자료를 지속적으로 탑재하려고 합니다. 잘 될지는 미지수이지만 열정을 가지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올리는 수학수업자료는 저만의 콘텐츠라 선생님들이 전부 활용하기란 쉽지 않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필요한 자료 및 활동(예를 들어 수학역할극 대본, 점프과제 문항, 수
초등 학년별, 영역별 실생활 수학 자료를 방출합니다. 실생활 소재 하나로 재미있고 의미있는 수학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도 있고, 창체시간을 활용하여 실생활 수학 수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제가 직접 찍은 사진들이지만 혹시 모르니 저작권에 위반하여 자료를 무단 배포하거나 교육용 이외에는 사용을 금합니다. 저는 이 실생활 자료를 가지고 정말 학생들과 재미있게 수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이 교실에서 활용하기를 희망해 봅니다. 사진은 pp자료로 탑재하겠습니다.
2018년은 저에게 뜻깊은 날이었습니다. 꼭 하고 싶었던, 과연 나에게도 이런 기회가 주어질까? 하는 온라인 직무연수가 개설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거 있잖아요. 꼭 하고 싶은 게 이루어졌을때의 그 기분^^ 내가 꿈으로만 생각했던 직무연수가 개설되다니! 정말 행복했습니다. 꾸준히 간절하게 바라면 무엇이든지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교 현장에서도 학생들에게 저의 이런 삶의 이야기를 해 주고 있답니다. 아직은 많이 깨닫지 못하지만 언젠가는 알게 될 거란 희망을 가져봅니다. 2018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똘배쌤의 실생활 수학연
2학기때부터 6학년 학생들에게 단원 수행평가를 수학일기로 실시하고 있다. 학생들도 시험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단순한 문제 풀이가 아닌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력 및 응용력 뿐만 아니라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알 수 있어서 효과적이다. 단원 수행평가 수학일기는 다음과 같이 실시하고 있다. 1. 단원이 끝날때마다 실시한다. 2. 핵심 키워드를 5개~7개이상 사용하고, 수학일기를 쓴후 핵심 키워드를 동그라미 치도록 한다.(예를 들어 6학년 2학기 2단원 소수의 나눗셈 수학일기 단원 수행평가인 경우 - 핵심 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