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스마트신쌤입니다 :-) 4월의 마지막이었던 9주차! 점차 더워지는 날씨를 보며 봄도 끝나감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이번 9주차는 큰 이벤트로 배추흰나비와 체육대회가 있었는데요, 정신없이 흘러간 9주 차의 블렌디드 교단일기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01. [도덕]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해요 이번 주의 도덕 시간에는 최선을 다하는 삶에 대한 이야기의 연장으로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최선을 다해요.'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삶으로 그 주제를 가져오기 위해 '1인 1역'을 키워드로 잡았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스마트신쌤입니다 :-) 이제 4월도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아이들과 함께한 지도 어느덧 2개월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8주 차의 블렌디드 러닝은 이제 특별한 수업이 아닌 일상이 되었습니다. 이번 주는 오히려 태블릿보다는 구체적 조작 활동 위주의 수업을 더 많이 한 것 같네요 :0 그럼 특별하지는 않지만 살아있는 그대로의 블랜디드 교단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01. [사회] 우리 고장 문화유산 소개 자료 만들기 이제 어느덧 사회의 2단원도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는 함평에 있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스마트신쌤입니다 :-) 블렌디드 러닝으로 3학년 학생들과 학급 경영을 시작한 지 어느덧 7주 차! 7주 차이기는 하지만, 사실 체감상은 7달은 된 것 같습니다 ^^;;; 물론 힘들기도 하지만... 아이들이 그만큼 잘하고 있다는 뜻이겠지요... ^^ (방학이 언제였더라...) 이번 주 블로그의 주제는 바로 '함께할수록 커지는 블렌디드 러닝'입니다. 물론, 아이들도 함께하지만 이번에는 저희 선생님들과 함께 만드는 '진월초 온라인 학급방'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7주 차의 교단일기 속으로 함께 가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스마트신쌤입니다 :-) 4월이 되면 덜 바빠질 것이라... 생각을 했는데... 역시나 바쁘네요 ^^;; 그래도 이제는 아이들이 모든 온라인 수업 도구에 적응을 완벽하게 하여서 수업만큼은 정말 수월하게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제 6주 차부터는 아날로그의 장점과 디지털의 장점을 극대화해보려고 하는데요, 6주 차의 블렌디드 교단일기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01. [사회] 우리 고장의 지명 유래 찾아보기 이번 사회 단원은 우리 고장에 대해 배워보는 단원인데요, 처음 할 활동은 바로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스마트신쌤입니다 :-) 어느덧 3월이 지나고 4월로 접어들었네요! 달라진 날씨만큼이나 아이들의 수업도 많이 달라졌는데요, 이제는 마치 제가 1년 넘게 지도한 아이들 만큼 손발이 척척 잘 맞습니다! 이번 5주 차에는 그래서 새로운 도전을 해보았는데요, 바로 '구글 프레젠테이션'을 활용한 발표 수업과 또 전남 함평초의 상현달 전쌤 반과의 원격 협력 학습을 시도해보았습니다 :) 그럼 이번 주의 교단일기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01.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으로 문단 글쓰기 이번 주에는 중심 문장과 뒷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스마트신쌤입니다 :-) 개학을 하고 드디어 4주 차로 접어들었습니다! 한 달 가까이라는 시간이 지난 지금! 학생들은 이제 블렌디드 러닝에 완벽하게 적응을 해고, '척하면 척!'일 정도로 우수한 역량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4주 차에는 학생들이 했던 첫 공개 수업을 학부모 대상으로 하기도 했었죠! 그럼 이번 주의 교단일기 속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01. 한 주의 첫 시작은 띵커벨보드로 주말에 있었던 일을! 우리가 알던 i-scream은 플래시 기반의 수업용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로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스마트신쌤입니다 :-) 어느덧 새 학기를 시작한 지 벌써 3주 차, 그리고 스마트 도구로 수업을 한지 2주 차로 접어들었네요! 3주 차로 접어들며 학생들을 살펴본 결과, 페들렛, 구글 클래스룸, 멘티미터, 칸아카데미까지는 익숙하게 잘 다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3주 차에는 조금 더! 업그레이드를 해서 새로운 도구를 하나하나 또 적용해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3주 차에 가장 고민했던 점은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어떻게 섞으면 맛있는 블렌디드 러닝 수업이 될까? 이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스마트신쌤입니다 :-) 어느덧 새 학기를 시작한 지 벌써 2주차로 접어들었네요! 2주차로 접어들면서 전 본격적인 수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주부터는 테블릿을 수업의 한 꼭지마다 넣어서 활용해보려고 수업을 구성하고 또 운영해 보았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3학년 학생들이라서 잘 할 수 있을까?', '스마트 기기를 다루기가 너무 어렵지는 않을까?' 등 걱정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학생들은 저의 걱정을 뒤로하고 재미있는 수업을 만들어갔는데요! 그럼 2주차의 교단일기를 함께 살펴볼까요? 01.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스마트신쌤입니다 :-) 들어가기에 앞서 드리는 말 매년 블로그로 교단일기를 써오는 저에게 작년은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해였습니다. 학교가자닷컴과 걱정마닷컴 등의 프로젝트를 하며 교실 수업 연구보다도 더 많은 일들을 외부에서 하게되었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블로그로 인사드리던 교단일기가 작년에 눈의 띄게 줄었던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휴식기를 가지면서 저의 블로그를 쭈욱 살펴보았는데요, 작년에 적은 글들과 교육 나눔의 사례의 수가 현저히 줄어든 것을 보고 스스로도 많은 것을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 오늘은 카카오워크를 활용하여 학생들과 함께 가을 풍경을 담은 그림 그리기와 평가까지 한 활동을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원래 이 수업은 KBS 다큐멘터리 '도시와 인간'에 담겨질 예정이었지만, https://tv.naver.com/v/17848406 안타깝게도 학생들의 사진 촬영 활동만 나오고 이모지를 활용한 평가 장면은 담기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블로그를 통해 학생들의 이모지를 활용한 평가 장면을 보여드리려고 합니다 :) 우선 학생들과 가을 풍경을 담을 그림을 그린 다음 태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 오늘은 카카오워크의 관리자 콘솔을 통해 학생들의 모둠을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할까 합니다. 우선 admin.kakaowork.com/ <<로 접속하여 슈퍼 관리자로 로그인을 합니다. 카카오워크는 멤버 관리 및 조직 구성이 카카오워크앱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Google Workspace처럼 관리자 콘솔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대신 멤버 초대는 카카오워크 앱의 오른쪽 하단의 삼탭에 있는 '멤버 초대'에서 가능합니다. 하지만, 학생들 같은 경우 교사가 직접 등록해 주는 것이 좋겠지요? 그
안녕하세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하시는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학교 현장에는 많은 어려움과 혼란함이 가중되고 있는데요! 그런 혼란스러운 상황을 조금이나마 정리하고 도움이 되고자 걱정마닷컴이 탄생했습니다! 걱정마닷컴(걱정마.com)은 코로나19 확진자 및 밀접접촉자 발생 등 학교(교사), 학부모, 학생들의 빠른 대처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입니다. 실제로 이 상황을 학교 현장에서 직접 겪어본 사람으로써 너무 힘들고 어려운 상황들이 계속 되었는데요, 그래서조금이나마 도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 오늘은 카카오워크와 구글 클래스룸(구글 워크스페이스)을 활용하여 한글의 우수성 소개 자료 만들기 수업을 했던 사례에 대해 여러분들께 소개 드릴까 합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는 그 자체로 훌륭한 협업 툴입니다. 하지만 딱 한 가지 단점이 메신저 기능이 약하다는 것인데요, 자체적인 메신저 툴이 있긴 하지만 이상하게도 메신저 부분에서는 카카오톡을 전혀 따라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학교가자닷컴의 업무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모든 협업 작업들은 구글 도구를 기반으로 하되 소통과 공지 및 안내
안녕하세요, 여러분! 좌충우돌 신쌤입니다 :) 코로나19로 인해 블렌디드 러닝 상황이 계속되고 또 언제 학교가 문을 닫지 모르는 상황에서 학생들과 지속적인 소통 체계와 공지 체계가 필요한 시점이 왔습니다. 현재 학급 커뮤니티 서비스인 클래스팅을 아주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클래스팅은 게시판 성격의 교육용 SNS라서 중요한 공지를 기록하고 학생들의 응답을 댓글과 빛내기로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또 한 편으로는 클래스 월(Wall) 형식이라 커뮤니케이션에는 제약이 따른다는 한계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학생들과 커뮤니케이션 시
안녕하세요, 여러분! 스마트신쌤입니다! 이번 단원은 5학년 1학기의 마지막 연산 단원입니다! 바로 '분수의 덧셈과 뺄셈'! 어떻게 보면 약수와 배수, 약분과 통분을 머리에 쥐나게 배워온 이유가 이제 여기서 봉합되는 것이지요! 마치 이번 단원을 위해 1학기 연산 단원을 열심히 달려왔달까요...? 이번 분수의 덧셈과 뺄셈은 특히 우리의 삶과 정말 밀접하게 관련지어 볼 수 있는 단원인데요, 우리 삶 속의 이야기를 맥락적으로 가져와 학생들과 함께 고민해보고 수업을 만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피드백, 상호작용, 협업이 살아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