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https://youtu.be/7FcLAfKbBfg [5학년 2학기 사회] 거란? 여진? 몽골? 고려 역사를 배울 때 등장하는 민족-나라들은 무엇인지, 역사의 흐름 속에 고려와의 관계까지 한방에 정리했습니다. [5학년 2학기 사회] 거란? 여진? 몽골? 고려 역사를 배울 때 등장하는 민족-나라들은 무엇인지, 역사의 흐름 속에 고려와의 관계까지 한방에 정리했습니다.학생들이 고려 역사... https://youtu.be/7FcLAfKbBfg
[5학년 2학기 사회] ○학습주제: 고려의 건국과 후삼국 통일을 알아봅시다(35~36쪽) ○학습활동 학습활동1. 고려의 건국과 후삼국 통일(35~36쪽) https://youtu.be/Xsoks89D7qA -신라 말 혼란 속에 각 지방에 누가 힘을 키웠나요?(힌트:ㅎㅈ) -궁예는 고려의 수도를 어디에 세웠나요?(힌트:ㅅㅇ) -후삼국시대의 삼국은 신라, 후백제, 후고구려(고려)입니다. 이중 후백제를 세운 사람은 누구인가요?(힌트:ㄱㅎ) -궁예는 왜 철원으로 수도를 옮기고 나라 이름을 마진, 태봉으로 바꾸며 스스로를 미륵이라 했을까요?
(온라인 공유 가능) 삼국 통일 전쟁이 시작된 이유? 과정과 그 결과까지! [5학년 2학기 사회] ○학습주제: 신라의 통일 과정과 발해의 성립 및 발전 과정(18~19쪽) ○학습활동 학습활동1. 통일 전쟁이 시작된 이유(18쪽) https://youtu.be/Hiowlebg5vQ -태종 무열왕 김춘추는 왜 백제를 멸망시키려 했나요? -김춘추는 고구려와 동맹을 맺으려 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요? -을지문덕의 살수대첩, 고건무의 평양성 전투, 양만춘의 안시성 전투의 성과를 각각 간략히 적어봅시다. -당나라가
https://youtu.be/K3KeO9Ptx8E 학생들이 역사를 처음 배우며 어려움을 느끼는 역사 용어들을 모아서 5분안에 정리했습니다. B.C.=Before Christ=기원전 A.D.=Anno Domini=기원후 세기=100년을 하나로 세는 시간 단위
[5학년 2학기 사회] ○학습주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성립과 발전 과정(14~17쪽) ○학습활동 학습활동3. 신라의 성립과 발전 과정(16쪽) https://youtu.be/zWQSPoDVius -신라는 어떻게 생긴 나라인가요? -백제와 왜(일본)의 공격을 버틸 수 없던 신라는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했나요? -5세기 초 고구려를 견제하기 위해 신라는 어느 나라와 손을 잡았나요? -법흥왕은 나라를 강하게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하였나요? -6세기 진흥왕은 어느 지역을 빼앗고 삼국의 가장 강한 나라가 되었나요? -진흥왕이 영토를 넓히고
○학습주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성립과 발전 과정(14~17쪽) ○학습활동 학습활동1.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과정(15쪽) https://youtu.be/eoaGm3bVBxc -주몽은 어떻게 해서 고구려를 세우게 되었나요? -소수림왕은 어떠한 일을 하였나요? -광개토왕은 어떻게 고구려의 영토를 넓혔나요? -장수왕은 왜 수도를 평양으로 옮겼을까요? -고구려가 넓은 땅을 가지고 강한 군대를 가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학습활동2. 백제의 성립과 발전 과정(14쪽) https://youtu.be/IfY_LWOLc08 -비류
○학습주제: 고조선의 건국과 발전 과정 ○동기유발: 내가 원시인이라면? ○학습활동 학습활동1. 단군 신화 속 진실은?(11쪽) https://youtu.be/xHtXzXbfWf8 -고조선의 건국 이야기를 읽고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일지 빈칸에 적어봅시다. 학습활동2. 8조법 속 사람들의 생활모습?(12쪽) https://youtu.be/hylBk3xOZq4 -8조법을 읽고 당시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빈칸에 적어봅시다. -고조선의 법과 오늘날의 법을 비교해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적어봅시다.(댓글) 학습활동3. 고조
1편) 피라미드, 스핑크스, 미라 퀴즈 https://youtu.be/32XYcwiqFGc [온라인 수업 사용 및 배포 가능] 동아리-역사탐구부 용으로 제작했습니다 https://youtu.be/32XYcwiqFGc [고대 이집트 퀴즈] 미라를 만드는 순서는? 스핑크스의 진실은? 피라미드 안을 들어가 봤니?피라미드를 외계인이 만들었다? 미라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스핑크스는 무엇을 나타내는 것일까?고대 이집트 퀴즈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올립니다.*영상 내 모든 동영상 화면은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 게임을 활용했습니다.(직접 촬영)
(온라인 공유 가능) 역사동아리용으로 제작했습니다. 선생님들도 재밌게 풀어보세요~ https://youtu.be/sS8IToAGjcU 고대 세계의 7대 불가사의는 무엇일까? 피라미드? 제우스 신상?알렉산드리아 등대가 정말 20층 건물의 높이? 아르테미스 신전은 대형 마트 크기? 로도스의 거상 다리 사이로 정말 배가 지나갔을까?공중정원을 지은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안녕하세요! 목쌤입니다. 2021년도에 역사 퀴즈 영상으로 새롭게 찾아뵙네요~역사와 옛이야기로 자주 만나요!!*바빌...www.youtube.com
https://youtu.be/Uzl0XnUlk-I 초등 3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54~56쪽. [초등 3학년 사회] 자연에서 얻은 도구를 사용하던 옛날의 생활 모습(2학기 2단원 2차시) *위 수업은 디지털 교과서의 일부를 활용했습니다. [수업안 예시] ○단원명: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학습주제: 자연에서 얻은 도구를 사용하던 옛날의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다.(54~56쪽) ○학습활동 활동1. 구석기(뗀석기) 시대의 생활 모습 알기(54쪽) *옛날 사람들의 의식주는 어떤가요? -구석기 시대의 생활 모습 중 인상깊은 점을
https://youtu.be/bHf7mhQkb_E 갑신정변 https://youtu.be/IbdxBvWnmIY 동학농민운동 https://youtu.be/FVRY_MRzZ_I 을사늑약 교과서에 나오지 않아 연결이 되지 않던 내용들도 자세하게 풀어 강의한 내용입니다. 재생목록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61AYFKDKHvkwSB0Dir8tpelXw3kgDMyW 자세한 모든 영상은 유튜브에 '오분역사' 검색하시면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vPItfpfj0YY 초등 3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50~53쪽. [초등 3학년 사회] 단원도입(2학기 2단원 1차시) *위 수업은 디지털 교과서의 일부를 활용했습니다. [수업안 예시] ○단원명: 2. 시대마다 다른 삶의 모습 ○학습주제: 2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을 예상할 수 있다.(50~53쪽) ○학습활동 활동1. 옛날과 오늘날의 집 살펴보기(50~51쪽) *옛날 사람들의 생활모습은 오늘날과 어떻게 다른가요? -삶의 모습을 비교해보며 인상깊은 점을 꿈담이 공책에 정리해봅시다. 활동2. 우리나라의 세시
https://youtu.be/P2be8sPOf_0 초등 3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41~43쪽. [초등 3학년 사회] 우리 고장 사람들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주생활 모습을 비교해 봅시다. (2학기 1단원 11차시) *위 수업은 디지털 교과서의 일부를 활용했습니다. [수업안 예시] ○단원명: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학습주제: 우리 고장 사람들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주생활 모습을 비교해봅시다.(41~43쪽) ○학습활동 활동1. 옛 사람들의 주생활 알아보기(41~42쪽) *요즘 우리나라에서 보통 볼 수 있는 집은 어떤 것들이
https://youtu.be/6E8AekgIHLc 초등 3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38~40쪽. [초등 3학년 사회] 우리 고장 사람들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식생활 모습을 비교해 봅시다. (2학기 1단원 10차시) *위 수업은 디지털 교과서의 일부를 활용했습니다. [수업안 예시] ○단원명: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학습주제: 우리 고장 사람들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식생활 모습을 비교해봅시다.(38~40쪽) ○학습활동 활동1. 우리나라의 식생활 비교하기(37~38쪽) *여수에 사는 동훈이는 식사로 무엇을 먹었나요? *우리나
https://youtu.be/ukdxEFR-TIU 초등 3학년 2학기 사회교과서 35~37쪽. [초등 3학년 사회] 우리 고장 사람들과 다른 고장 사람들의 의생활 모습을 비교해 봅시다. (2학기 1단원 9차시) *위 수업은 디지털 교과서의 일부를 활용했습니다. [수업안 예시] ○단원명: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학습주제: 의식주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35~37쪽) ○학습활동 활동1. 날씨에 따른 의생활 비교하기(35~36쪽) *지윤이네 고장 사람들은 9월에도 반팔을 입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지윤이의 사촌의 고장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