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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 초등 3~4학년 국어 나-12. 요리조리 글자 놀이> 디딤영상 https://youtu.be/6q9WP2fijiA 활동 1. 동시 읽고 내용 알기 -내가 지금 가진 것과 비교하기(예. 나도 셔츠 입었는데.) -허수아비를 흉내 내기 -허수아비의 역할 알기 -'허수아비 아저씨' 노래 듣기 활동 2. 동시 바꾸기 -밀짚모자, 셔츠, 바지, 모자 대신 다른 낱말도 바꾸기(활동지 이용) -빈칸에 쓰고 오려서 동시에 직접 붙여서 수정하였다. 활동 3. 허수아비 만들기
2학기가 시작하면서 고삐 풀린 학생들이 교실마다 활기치고 다닌다. 그럴 때면 멀리서 풍경 보듯 바라보곤 한다. 아이들의 희로애락 들판에서 자연 속 동심이 느껴진다고 할까? 나도 알 수 없는 전지적 시점을 즐기게 된다. 그러고 보면 사진 앵글 안에서 사물은 멋지게 보이고 액자 속에서 그림은 가치 있게 보이는 것과 비슷할지도 모르겠다. 밝아진 아이들을 보니 다시 새로운 계절이 찾아온 것만큼은 틀림없다. 교직은 사계절이 두 번 온다. 한 학기마다 사계절을 보내는 농부의 심정으로 산다. 이모작을 해야 하는 2학기의 봄은 그렇게 찾아왔다.
'특수교사예요'하면 잘 모르는 사람도 많다. 초등학교에서 장애학생을 가르쳐요. 똑같은 초등학생인데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이들이에요. 일부 교과만 어쩌고.. 주저리주저리 설명해야 한다. (설명하기 귀찮을 땐 '그냥 초등교사예요'라고 한다.) 그러면 "아~ 장애학생이라.. 힘든 일을 하시네요. 대단하세요."라는 반응이 나온다. 물론 좋은 의미로 말해주는 것이다. 그럼에도 내 마음은 복잡해진다. "이 일이 힘들지?"라고 자문하게 되기 때문이다. 안 힘들다고 하면 거짓말이려나? 그래도 뭔가 가슴 한편에 개굴개굴 반대로 굴고 싶다. 장애가 학
교사는 점심시간에 식사지도도 겸한다. 그래서 나 같은 경우는 학생의 식사 속도에 맞춰 밥을 빨리 먹거나 학생의 급한 용변처리 때문에 먹다가 함께 나가는 일도 흔하다. 지원이 필요한 우리 반 아이는 두 명이다. 다행히 한 명은 내가, 또 한 명의 아이는 다른 선생님에게 부탁했다. 그리고 탈 없이 1학기를 잘 마무리하였다. 그런데 인아(가명) 식사 지도를 맡은 선생님께서 방학식날 이런 이야기를 해주는 게 아닌가! “아까 인아 학부모님 와서 선생님 1학기 동안 고맙다고 인사하고 갔어요. 반창고 선생님한테도 갔어요?” “네? 학부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띄어쓰기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까? 교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디딤영상 '은', '는' 띄어쓰기 규칙 https://youtu.be/Y2mLe184rXg 활동 1. 띄어쓰기 보드게임 활동하기 방법 1. 띄어쓰기 활동에서 썼던 글 덩어리를 전지에 붙인다. 2. 전지 자체가 보드 게임판이 된다. 3. 글 덩어리 사이에 띄어 쓴 곳끼리 사다리를 연결하도록 한다. (전부 연결할 필요는 없다.) 4. 연결되지 않은 곳은 낭떠러지 역할을 한다. 5. 규칙 -주사위 수대로 말이 이동한다. -맨 마지막까지 도착하면 승리
학기 초에 장애이해교육 수업을 하면 교사는 정말 힘들겠지만, 학생 입장에서는 학급 적응에 큰 힘이 되고 구성원 간에 좋은 관계 흐름을 만들기 좋다. 또한, 학생들도 서먹할 수 있는 특수교사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도 된다. 이번 장애이해교육의 주제는 협동이었다. 먼저 간단한 선생님 소개와 학급에 관한 소개를 가졌다. 학습도움반에 관한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이곳에서 무엇을 하는지 배웠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만화영상을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다음으로 규칙을 정했다. 신나는 활동을 하다 보면 교사의 통제를 벗어날 수
학생의 교실 생활측면에서 참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 가장 좋았던 딱 한 가지> #좋은 태도를 갖게 하는 5단계 지도법 1단계: 선생님은 너를 혼내기 싫어 이 단계에서 학생의 행동 결정의 핵심은 벌이고 벌이 무서워 행동을 조심한다. 예> OO을 잘못한 너에게 벌을 줄거야. 못해도 괜찮아. 대신 안 하면 혼낼 거야. 2단계: OO를 잘하면 너에게 좋은 일이 생길 거야. 칭찬받기 위해 착한 행동을 하는 단계이다. 칭찬했을 때 퇴행하려는 학생은 단호히 벌을 각인시키자. 예> 인사를 참 잘하는구나. OO가 청소를 참 잘하네. 또 뭘 잘하는
실질적인 수업에 도움이 되었던 책이다. 실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소재를 수학과 연결지어서 아이들로 하여금 수학에 흥미를 가지고 수학이 우리와 가까운 곳에 머물고 있음을 느끼게 된다. #1. 시계공부 시 바늘이 왜 오른쪽으로 돌아요? 라는 질문에 직접 해시계를 만들어보는 활동이 나온다. 만든 해시계를 측정해보면 오른쪽으로 돌고 있는 게 보인다. #2. 단위를 헷갈려 하는 아이들이 많은데 다양한 물건의 단위는 아이들에게 재미로 다가올 듯하다. 쌍, 점, 포, 다스, 그릇, 덩어리, 마리, 미, 꼬치 등 #3. 강수량을 재보는 것도 즐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선택할 수 없는 것" 곰곰이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다. 이미 결정되어서 바꿀 수 없는 것이 우리에게는 있다. 다 좋아하는 좋겠지만 우리는 변하지 않는 나의 가치를 무시하고 싫어하기도 한다. 태어나서부터 죽을 때까지 이해하거나 감싸주거나 자랑스럽게 여기거나 수용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생명, 입맛, 이름, 생일, 시력, 아빠, 엄마, 동생, 성별, 몸(신체), 건강, 영혼, 얼굴 등등 의외로 다양한 답이 나와서 즐거운 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이어서 바꿀 수 없는 나의 것을 싫어할 거야? 아니면 아끼고 감싸줄거야
아무래도 육아서적에 관심을 가지는데 교육의 좀 더 근본적인 내용도 들어있어서 좋다. 초등학생에게도 필요한 좋은 조각을 여기서 찾았다. "칭찬을 통한 개입은 문제에 대한 해답을 너무 일찍 가르쳐주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부모는 종종 아이들을 거짓말을 할 수 있는 위치에 몰아놓고 불필요하게 아이의 정직을 시험하는 함정을 빠뜨린다. 예로, 식탁에 낙서한 아이를 보며 네가 그렸니? 라고 하면 당연히 내가 안 그랬어 하고 거짓말을 한다. 그냥 그리면 안 된다고 말하고 신문지를 깔거나 낙서를 지
#내레이션 수업 수업의 목적: 나의 가치를 재확립하고 내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명확히 알게 함 A4용지를 4등분하여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것 4가지를 각각 적는다. 뒷면에는 내가 좋아하는 이유를 3가지 적어본다. 만약 적기 힘든 학생의 경우는 좋아하는 것에 대한 특징을 적는다. 예. 색, 모양, 느낌, 촉감, 향, 기능이나 역할, 다른 이름, 관련된 낱말 등 나 같은 경우는 아이들이 소중한 것을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마인드맵(벌집형)을 이용하여 생각을 정리하도록 한 뒤에 카드에 쓰게 했다. 이제 사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으로 하면 좋을 내용이다. 자기 이해, 자기 발전, 대인관계, 공동체라는 4가지 주제로 아이들이 읽을 만한 동화책을 쭉 정리한 책이다. #1. 서울 시내 어떤 초등학교에는 1학년 때 젓가락으로 콩 5개 옮기기 테스트를 한다. <30초 안에 콩 옮기기>이다. 아이가 통과하면 굉장히 좋아한다고 한다. 왜? 혼자 노력해서 통과해서이다. 우리도 학생들이 스스로 노력해서 통과할 수 있는 생활 미션을 만들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 엄마 전화번호 10초 안에 적기 등 #2. 활동> '내가 잘 못해요'
#수업은 ‘관계’에서 시작된다. 연수에서 들은 이야기이다.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 내 복부를 때린다. 나는 학생들과 어떤 관계이던가? 학생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고민하면서도 학생의 장애특성이나 문제점, 약점에만 매달리고 있던 건 아닌가? 갑자기 영화 메트릭스에서 나온 빨간약을 먹은 기분이다. 우리나라 공포 이야기로 치면 빨간 휴지를 받은 기분이다. 갑자기 내 주변이 어지럽게 엉킨 거미줄로 보인다. 나란 사람은 적절한 관계 속에 존재하는 걸까? 나와 타자를 어떻게 보아야 할까? 4차 산업시대로 갈수록 우리는 사람에게 파고들어야 한다.
#감정을 표현하고 삽니까? 나는 아내에게 로봇이라는 구박을 많이 받는다. 굉장히 감성적인데 반대로 말로 표현하는 건 서툴고 공감능력이 떨어져서 로봇이라고 불린다. 사실 부끄러운 내 민낯이다. 아이들에게는 그런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아서 이번 어버이날에는 좀 더 신경 써서 수업을 준비했다. 감동적인 편지쓰기와 부모님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향기 나는 비누 만들기까지. 로봇이라고 불리는 이가 이 정도 준비하면 됐다. 뿌듯한 마음으로 아이들과 수업을 했는데 막상 뭔가 부족하다. 그렇다! 신체적으로 표현을 가르치자! 나는 오글거리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