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스토리 선생님을 만나다 #44.신건철 선생님

샘스토리인터뷰쿨풀이인터뷰신건철초등visualthinking비주얼씽킹
조회 943|2018.01.02.| 샘스토리 운영팀 | 쌔미 |전체공개|구독하기구독해제
clip 첨부파일 (1) 접기 angle-up

Q. ‘비주얼씽킹’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지 않은 선생님은 거의 없을 것 같아요. 신건철 선생님이 생각하는 비주얼씽킹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비주얼씽킹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학생들이 수업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배운 내용을 정리하거나 단원을 마무리할 때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활동이 마무리되면 결과물을 눈으로 바로 볼 수 있다는 점도 비주얼씽킹의 장점입니다^^

'초등 Visual Thinking' 샘스토리 바로가기(클릭)



Q. 장점이 많은 학습법이지만 실제 현장에 적용하려고 할 때 고민되는 부분도 많을 것 같아요. 


흔히 ’비주얼씽킹 수업’하면 재미있지만 그림만 그리는 수업으로 생각하는 선생님들이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주얼씽킹 수업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그림이 아니라 텍스트입니다. 그림은 내용을 기억하기 위한 수단일 뿐이죠.  ‘저는 그림을 못 그려서 비주얼씽킹 수업을 적용하기 어렵겠다.’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럴 때 마다 저는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아이들은 제 그림 실력을 보고 자신이 선생님보다 잘 그릴 수 있다고 힘을 얻습니다.” 


비주얼씽킹 수업은 학생이 배운 내용을 정리한 뒤 시각화하는 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배움 중심 수업입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어떤 부분이 중요하고,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지 안내하는 안내자입니다. 저는 수업 시간에 주제와 소주제를 정해주고, 내용 요약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그리고 활동하는 학생들 주위를 돌아다니며,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더 자세히 안내해 주고 표현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처럼 학생들의 생각을 표현하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피드백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강의식 수업보다 오히려 교사의 노력이 더 필요한 부분도 있답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저는 배울 내용과 관련된 예시를 미리 그려서 보여 주는 편입니다.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는 교사의 예시가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Q. 여러 교과 중에서도 특히 역사에 비주얼씽킹을 적용한 사례들이 인상적이었어요. 신건철 선생님만의 수업 비결이 있나요?


저는 비주얼씽킹 수업을 대부분의 과목에 적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역사가 재미있고 쉽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비주얼씽킹 수업을 계획하게 되었어요. 역사적 사실들은 시간의 흐름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플로우형 비주얼씽킹을 활용하면 역사적 사건의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역사 유물도 사진만 보는 것보다 실제로 그려보면 그 특징을 더 자세히 알 수 있죠.

비주얼씽킹 수업은 학습자 혼자서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공유하고 수정할 기회를 얻기 어렵습니다. 이런 이유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수업에서 비주얼씽킹에 짝 대화를 더해보았습니다. 오늘 배울 내용을 짝과 질문을 통해 정리한 뒤 비주얼씽킹으로 표현해 보는 것이죠.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이 ‘더욱 기억에 잘 남고, 비주얼씽킹을 하기 전에 내용을 정리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합니다. 2018년에는 짝 대화를 기반으로 한 하브루타와 비주얼씽킹을 활용하여 수업을 준비해 볼 예정입니다. 


'초등 Visual Thinking' 샘스토리 바로가기(클릭)



Q. 올해 처음 비주얼씽킹을 시도해보고자 하는 선생님들도 있을 것 같아요. 무엇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비주얼씽킹을 처음 시도할 때 참고하기 좋은 책으로 ‘비주얼씽킹 수업’ (우치갑 공저)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리고 비주얼씽킹을 시작하기에 

앞서 제 샘스토리에 올라와 있는 시각언어 활동지와 레이아웃을 활용하여 천천히 시작하신다면 학생과 선생님모두가 즐거운 수업을 계획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18년도에는 제가 활동하고 있는 비주얼씽킹 수업연구회에서 샘스토리와 함께 매달 자율연수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1월 27일에는 대구에서, 2월 24일에서는 광주에서 연수가 예정되어 있고, 현재까지 총 3기 100여분의 선생님과 함께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자율 연수를 통해 만나 뵙게 될 선생님들과 함께 초등비주얼씽킹수업사례집을 만들어서 발간하려고 합니다. 많은 선생님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 추천도서 '비주얼씽킹 수업'

댓글 5

image좌충우돌신쌤   

악마너구리 화이팅입니다 ㅎㅎ
2018.04.07.

image나이스장   

역시 능력자쌤이 등장하셨군요^^ 비주얼씽킹 잘 활용하겠습니다.^^
2018.01.14.

image컨텐츠가경쟁력   

샘스토리내 연관된 책이나 연수의 소개는 샘스토리관리에서 등록하시면 모든 컨텐츠내에서 지속적으로 소개되게 됩니다.
참고하세요.

2018.01.10.

image꿀잼내수업에바나나쌤   

1/27일 대구 모임에 수업모임 선생님들과 갑니다 ^^ 그날 뵈어요! 

2018.01.02.

image사성진   

수업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비주얼씽킹 자료 잘 보고 있습니다 :D
2018.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