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에피소드17. 한 사람을 이해하려면 학교상담 에피소드를 소개하는 위클래스 사용설명서 입니다 :D 다미& 담군샘의 [위클래스 사용설명서] 페이지
에피소드16 . 아는 만큼 보여요 학교상담 에피소드를 소개하는 위클래스 사용설명서 입니다 :D 다미& 담군샘의 [위클래스 사용설명서] 페이지
5-5. ’10년 후의 나에게..‘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자기격려를 통해 변화에 대한 동기 증진 - 미래에 대한 희망 고취를 통해 학교생활 적응력 증진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프로그램의 마지막 활동이야. 프로그램 기간 동안 새롭게 알게된 점도 있고, 새롭게 경험해 본 것들도 있을
5-4. ’학교생활, 이것만은 꼭!‘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교생활에서 학생의 강점 및 약점에 대해 파악 - 변화에 대한 실천 동기 증진 - 학교생활 동기 및 적응력 증진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그 동안의 학교생활을 떠올려보고 OO이의 습관들을 정리해 볼거야. 프로그램이 끝나면
5-3. ’학교의 의미?‘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교생활의 의미에 대한 탐색을 통해 학교생활의 동기를 증진시킴 -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 함양 - 학업중단을 고민하는 학생의 경우, 자신의 문제를 숙고하는 시간을 갖도록 함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누구나 한번쯤은 학교를 그만다니고 싶
5-2. ’시간관리 습관 바꾸어 보기‘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현재 생활습관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계획하기 - 변화에 대한 실천 동기 증진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시간관리 습관 바꾸어보기 이전 활동과 연결지어서 진행하기 이전 활동에서 나누었던 큰 돌, 자갈, 모래에 해당하는 활동들을 바탕으로 현재의 시간항아리를 먼저 그릴 수
5-1. ‘시간관리 습관 점검하기‘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시간관리 습관을 탐색 - 시간관리에서 우선순위로 해야 할 활동이 있음을 인지하게 함 - 현재 생활습관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생각하게 함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20-30분 구분 내용 시간관리 습관 점검하기 ‘시간관리 항아리’ 글을 읽고 활동지에 느낀점을 먼저 작성하도록 함 ‘시간관리 항아리
4-5. ‘스트레스는 나의 힘’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스트레스 조절 전략 탐색 및 개발 - 스트레스 해소 실천을 통한 학교 적응력 증진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지의 상단 글을 함께 읽으며, 개인별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와 조절 전략이 다름을 주지 시킴. 자신에게 잘 맞는 스트레스 조절 전략을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기
4-4. ‘일상생활 스트레스 탐색’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의 구체화 - 자기이해를 통한 일상생활 적응력 증진 - 스트레스 대처 양식 탐색 및 개발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20-3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이번 활동에서는 현재 자신의 일상생활에 적응하는 것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스트레스
4-3. ‘내 인생의 굴곡은?’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실패경험과 극복경험 탐색 - 자기이해를 통한 일상생활 적응력 증진 - 과거의 상처 경험 개방과 수용을 통한 자아성장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30-4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살아온 시간들 동안 만족스러운 적도, 불만족스러웠던 적도 있었을거야. 지난 시간
4-2. ‘빗속의 사람 그리기’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의 정도와 대응 방식 탐색 - 자기이해를 통한 일상생활 적응력 증진 - 활동 몰입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마음힐링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30-40분 구분 내용 빗속의 사람 그리기 활동 목표 및 목적을 제시하지 않고 시작하기. 활동지에 나와있는 설명처럼 빗속의 사람을 자유롭게 그리도록
4-1 ‘마음 다스리기 체험활동 프로그램’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심신 안정 - 사제동행 체험 활동을 통한 즐거운 경험 및 학교 적응력 증진 - 활동 몰입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 및 마음힐링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2명 이상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2-4시간 구분 내용 사제동행 진로 체험활동 노작활동, 미술, 공예, 바리스타, 캠핑 등 학생의 상황 및 심리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활동 기획
3-6.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표’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구체적인 진로 계획 세우기를 통한 학생의 동기 증진 - 장/단기 목표 수립을 통해 실천 의지 고취 - 현실적인 계획 및 목표를 세우는 방법을 습득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25-3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이전 활동을 통해 알게된 것처럼, 계획을 세울
3-5. ‘진로 계획 세우기’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생활습관 및 진로준비활동 현황 점검 - 진로 준비활동 계획을 위한 동기부여 - 진로 계획을 세울 때 주의해야 할 점들에 대해 숙지하도록 함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15-20분 구분 내용 활동 목표 소개 활동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함 *예시 멘트: “이번 시간에는 자신이 설정한 진로에 가까워지기 위해 효과적
3-4. ‘직업현장 인터뷰’ 활동 운영 매뉴얼 ① 활동 목표 및 기대효과 - 학생의 진로 구체화 및 계획 수립 - 진로 준비활동 실천을 위한 정보 수집과 동기부여 - 학생이 합리적인 진로선택 및 진로준비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함 ② 운영 주체 및 필요 인력 운영 주체 대안교육 업무 담당자 및 담당 부서 필요 인력 1명 ③ 활동 세부 내용 - 참여 대상 학생: 1-4명 - 활동 시간: 20-30분 구분 내용 직업현장 인터뷰 희망하는 직업 및 희망하는 이유에 대해 작성해보도록 함 직접 인터뷰가 가능한 지인이나 자원이 있으면 통